귀와 마음 사로잡는 발리우드판 '스타 탄생'

영화 '시크릿 슈퍼스타'

김준모 | 기사입력 2019/10/29 [17:55]

귀와 마음 사로잡는 발리우드판 '스타 탄생'

영화 '시크릿 슈퍼스타'

김준모 | 입력 : 2019/10/29 [17:55]

▲ <시크릿 슈퍼스타> 포스터.     © (주)NEW

 

'스타 탄생'을 다룬 이야기들은 전형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 1937년 영화 <스타 탄생>은 스타를 꿈꾸는 무명의 누군가가 조력자의 도움으로 스타덤에 오르나 이후에 고난과 역경을 겪는 이야기를 보여준다. 2018년 브래들리 쿠퍼에 의해 리메이크 된 <스타 이즈 본>을 생각하면 그 구조를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이런 구조는 영화뿐만 아니라 드라마, 애니메이션, 심지어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사용된다.

 

최근 국내에서는 잦은 오디션 프로그램 때문에 이런 스타 탄생의 이야기에 피로감을 느끼는 이들이 있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시크릿 슈퍼스타>도 제목에서부터 피곤하게 다가올 수 있다. 포스터부터 노래를 부르는 주인공의 모습을 내세운 이 작품은 무명의 서러움과 스타가 되어가는 과정, 그 안에서 겪는 고난을 그려낼 것이 뻔해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도 영화 산업을 일컫는 '발리우드'는 그 특유의 의외성으로 예기치 못한 재미를 선사한다.

 

<세 얼간이>, <당갈>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인도의 스타 배우 아미르 칸이 주연과 제작을 맡은 이 작품은 할리우드의 전형적인 이야기 전개도, 발리우드의 뮤지컬 적인 요소가 가득 담긴 약간은 산만한 진행도 따라가지 않는다.

 

음악영화지만 음악보다는 드라마에 중점을 두고 있고 드라마 장르지만 기존 할리우드 영화가 비슷한 소재에서 보여주었던 정공법과는 차이를 둔다. 그 비결은 꿈과 가족 사이의 균형 잡힌 성장을 보여준다는 점에 있다.

 

▲ <시크릿 슈퍼스타> 스틸컷.     © (주)NEW

 

 

인시아는 모든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목소리를 지닌 15세 소녀이다. 뛰어난 재능을 지닌 그녀는 학교 대항전으로 치러지는 노래대회에 참가하려고 하지만 아버지의 반대로 무산된다. 자신의 꿈을 막는 아버지 때문에 인시아는 '시크릿 슈퍼스타'라는 가명과 부르카로 얼굴을 가리고 자신의 노래영상을 유튜브에 올린다. 단숨에 유튜브 스타가 된 인시아는 가수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지니지만 이내 강압적인 아버지 때문에 꿈을 이루기 힘들다는 걸 알게 된다.

 

작품은 가부장제를 통해 색다른 드라마를 연출해낸다. 기존 작품들이 꿈을 가로 막는 가족과 갈등을 겪거나 집을 뛰쳐나가 가족과 등을 진 상태로 꿈을 행해 나아가는 반면 이 작품에서 인시아는 철저하게 아버지에 의해 꿈이 막힌다. 이는 가부장적인 집안의 질서 때문이다. 아버지는 시험을 못 봤다는 이유로 인시아의 기타 줄을 다 끊어버리고 가수의 꿈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소통구인 노트북을 창밖으로 던지라고 시킨다.

 

이런 아버지의 모습은 딸의 꿈을 이루어주고 싶지만 남편에게 순종할 수밖에 없는 어머니와 충돌을 겪으며 슬픔과 분노가 느껴지는 강렬한 드라마를 보여준다. 어머니는 아버지 때문에오디션을 볼 수 없는 인시아가 인터넷에 영상을 올릴 수 있도록 자신의 목걸이를 팔아 노트북을 사준다. 이후 이 사실을 알게된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폭력을 가하는 장면은 꿈을 향해 나아가고 싶지만 가족을 두고 떠날 수 없는 인시아의 아픈 현실을 잘 표현한다. 

 

▲ <시크릿 슈퍼스타> 스틸컷.     © (주)NEW



폭력에 시달리는 어머니와 딸의 꿈을 막는 아버지, 가부장적인 사회 속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모녀의 모습을 담았다는 점에서 자칫 막장 코드로 작품이 이해될 수 있다. 하지만 인물의 감정과 행동의 인과관계를 조립하는 솜씨는 꽤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인시아는 인도 최고의 가수이자 프로듀서인 샥티 쿠마르의 러브콜을 받지만 받아들이는 것을 망설인다. 이유는 그가 두 번 이혼을 한 경력이 있기 때문이다.

 

인시아는 샥티 쿠마르가 자신의 아버지처럼 문제가 있는 남자이기 때문에 두 번이나 이혼한 것이라 생각한다. 이는 드라마적인 묘미와 후에 샥티 쿠마르와의 관계회복에 소소한 역할을 한다. 여기에 할머니-어머니-인시아로 이루어진 가족 내 3대 여성들은 서로의 아픔과 고통을 이해하고 있다는 점에서 묘한 연대의식을 준다.

 

할머니는 폭력의 방관자이지만 여성이 천대당하고 무시당하던 시대에 자신을 낳아준 모성의 정체가 무엇인지를 인시아와 어머니의 관계를 통해 확인하고 그들 사이의 사랑을 느낀다. 어머니는 자신은 비록 강압적인 가부장 사회 속에서 꿈도 희망도 없이 살았지만 인시아 만큼은 더 넓은 세상을 알고 꿈을 꾸었으면 한다. 인시아는 아버지를 피해 꿈을 이루고 싶지만 온갖 고초 속에서 자신을 낳고 길러준 어머니 때문에 사랑이라는 마음의 짐을 얻게 된다.

 

▲ <시크릿 슈퍼스타> 스틸컷.     © (주)NEW



이런 캐릭터들의 앙상블과 꿈도 가족도 모두 지키고 싶은 인시아의 모습은 뻔할 줄만 알았던 스타 탄생의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이끌어간다. 발리우드 특유의 경쾌한 리듬과 빠른 편집, 무수히 많은 에피소드를 유려하게 연결해내는 솜씨는 재미라는 측면에서 높은 만족을 준다. 노래와 가부장제, 꿈과 스타는 너무나 익숙한 이야기다. 이 익숙함을 새롭게 조합하면서 색다른 재미와 감동을 선사한다.

 

<시크릿 슈퍼스타>는 빛나는 별(Star)은 혼자서는 될 수 없다는 교훈을 전해준다. 별이 빛나기 위해서는 어둠이 있어야 한다. 빛나는 스포트라이트 뒤에 어둠 속에서 묵묵하게 자신의 일을 해준 이들이 있기에 별은 더욱 빛날 수 있다. 인시아라는 하나의 별이 빛나기 위해 뒤에서 묵묵히 어둠이 되어준 어머니의 존재는 깊은 연대와 사랑을 보여준다. 

 

[씨네리와인드 김준모]

 

 

보도자료 및 제보 : cinerewind@cinerewind.com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