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재료, 아쉬운 결과의 '사랑하고 있습니까'

[프리뷰] '사랑하고 있습니까' / 3월 25일 개봉 예정

고정민 | 기사승인 2020/03/20 [18:44]

좋은 재료, 아쉬운 결과의 '사랑하고 있습니까'

[프리뷰] '사랑하고 있습니까' / 3월 25일 개봉 예정

고정민 | 입력 : 2020/03/20 [18:44]

▲ '사랑하고 있습니까'포스터     ©블루필름웍스

 

[씨네리와인드|고정민 리뷰어] 3월 25일 개봉 예정 영화 ‘사랑하고 있습니까’는 <동감>,<바보>,<설해>의 김정권 감독이 7년 만에 내놓은 판타지 로맨스 영화이다. 치매 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여주인공 소정(김소은)이 카페 마스터 승재(방성훈)을 짝사랑하지만, 모태솔로인 그녀가 사랑을 전하기는 쉽지 않다. 그런 그녀에게 의문의 할머니가 ‘사랑하고 있습니까’라는 제목의 책을 주고 그 책으로 인해 소정(김소은)의 평범한 일상이 완전히 바뀌게 된다.

 

이 영화는 한때 인기였던 해답의 책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해나간다. 이 책의 사용 용도는 책 표지에 손을 올리고 고민을 생각한 뒤 무작위로 페이지를 펼쳐서 그 페이지에 쓰인 말을 고민의 해답으로 삼는 것이다. 모티브 자체는 신선했다. 해답의 책을 주제로 한 영화는 아직 로맨스 영화에서 사용되지 않은 소재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화를 보면서 좋은 재료를 잘못된 레시피로 조리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 '사랑하고 있습니까'스틸컷     ©블루필름웍스

 

방성훈의 역할은 카페 마스터이다. 그의 캐릭터 소개에는 외유내강 츤데레 카페 오너라고 소개되어 있다. 로맨스 남자 주인공으로 흔히 사용되는 츤데레가 이 영화에서도 나왔는데 그 묘사가 너무 1차원적이었다. 주인공 승재(방성훈)는 항상 어딘가 화가 나 있다. 그는 고백조차도 ‘나랑 사귈 거야? 안 사귈 거야?’라며 여주인공에게 윽박지른다. 예고편에서도 이 장면이 나오는데 그 모습을 본 카페직원도 “ 지금 고백 받은 거야? 야단맞은 거야?”라며 의아함을 표시한다. 이것을 ‘츤츤함’이라고 소개하지만 바라보는 입장에서는 단지 화병 난 갑질 캐릭터로만 느껴진다.

 

그는 여주인공에게 시종일관 츤츤이 아니라 버럭버럭 화만 낸다. 그런 그가 극중에서 자신이 여주인공을 좋아하는 티를 많이 내는데 여주인공이 몰라준다는 부분을 보면 과연 그가 생각하는 사랑이 무엇인지 의심이 든다. 드라마 ‘아이가 다섯’에서 성훈이 맡은 역할도 분명 츤데레 남주인공이었다.  여기서 나온 주인공과 달리 츤츤함 뿐만이 아니라 속은 따듯한 모습을 보여 시청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캐릭터였다.이를 통해  영화 속 남주인공이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는 것은 단지 그의 연기의 문제만은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 '사랑하고 있습니까'스틸컷     ©블루필름웍스

 

김소은은 로맨틱 영화의 정수인 캔디와 같은 여주인공을 맡았다. 하지만 캔디에서 당당함은 빼고 소심함을 넣으니 단지 불우한 처지에 해야할 말은 못하는 답답한 캐릭터만 남았다. 이 여주인공은 이해가 가지 않은 행동을 많이 하는데 그 중 가장 이해가 가지 않았던 것은 그녀가 오랫동안 좋아한 승재(방성훈)의 고백을 받고도 책에 ‘뜸을 들이어라.’라는 구절이 나와 고백에 답을 하지 않는다. 그녀의 소심한 성격을 고려해서 넘어갔지만 그녀가 다른 생각을 하느라  주문된 케이크를 시간 내에 만들지 못해서 손님이 따졌을 때 그녀 대신해서 사과하는 승재(방성훈)에게 오히려 화를 내는 장면은 절로 눈살이 찌푸려졌다. 자신이 잘못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역으로 화를 내는 여주인공의 행동은 그녀의 캐릭터를 어떻게 잡았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이중적인 모습을 보였다.

 

한창 ‘나 혼자 산다’에서 인기 몰이하는 성훈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이지만 안 그래도 어려운 영화 시장에서 이 영화가 살아남을지는 미지수다. 좋은 배우, 소재로 만든 아쉬운 결과가 마음에 남는 영화이다.

 

 

보도자료 및 제보cinerewind@cinerewind.com

씨네리와인드 객원취재부 기자단 3기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