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속에 무언가 있다’, 만약 당신의 일이라면?

넷플릭스 환경 다큐멘터리 <물속에 무언가 있다>

양재서 | 기사승인 2020/11/19 [13:01]

‘물속에 무언가 있다’, 만약 당신의 일이라면?

넷플릭스 환경 다큐멘터리 <물속에 무언가 있다>

양재서 | 입력 : 2020/11/19 [13:01]

        ▲ <물속에 무언가 있다> 포스터_사진출처: IMDb 

 

[씨네리와인드|김세은 리뷰어] 고대인들은 생명의 근원을 바다라고 여겼다그만큼 물은 신성한 것이고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다그런데 만약 그 생명과도 같은 물이 날 죽이고 있다면 어떨까혹은 자신의 근원과 같은 물이 하루아침에 오염된다면 무슨 기분이 들까아마 말할 수 없이 비참하고 끔찍할 것이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그러한 비극은 이미 우리 사회에서 고통을 겪고 있는 자들에게 주어졌다사회에서 제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사람들주류에 의해 차별받는 사람들은 자신의 생명마저도 위협받는 세상을 살고 있다이는 우리가 떠올릴 수 있는가장 자연친화적이고 자유로운 나라에서마저 일어나는 현실이다.

 

<인셉션><엄브렐러 아카데미>로 친숙한 배우 엘런 페이지(Ellen Page)가 공동 기획한 다큐멘터리, <물속에 무언가 있다>는 단순한 생존권의 주장이 아니다. 이는 인간의 목숨에 차등을 두는 국가, 그리고 사회에 대한 고발이기도 하다. 다큐멘터리는 캐나다의 남동쪽 끝에 위치한 노바스코샤주의 암묵적인 환경인종주의를 통해 소외된 인간과 자연의 절규를 전달한다.

 

누가 알겠어?...근데 확실하지.”

 

▲ <물속에 무언가 있다> 스틸컷_사진출처: IMDb

 

우리가 떠올리는 캐나다는 평등과 자유를 외치는 자연의 나라에 더 가깝지, 쓰레기 소각장의 위치와 흑인 공동체의 거주지가 일치하는 나라는 아닐 것이다. 그러나 노바스코샤주는 이 불편한 현실을 증명한다. 노바스코샤주 외곽에 위치한 셸번은 북미에서 해방된 흑인들이 가장 많이 사는 곳이다. 캐나다 곳곳에서 배출된 쓰레기는 그들의 집 앞에서 태워졌고, 땅에 스며들어 물과 섞였다. 그리고 수많은 주민이 곧 원인 모를 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하지만 그들은 부당함을 얘기할 힘도, 공동의 우물을 설치할 돈도 없는 자들이었다.

 

자신의 암이 쓰레기 장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냐는 물음에 클라이크씨는 씁쓸하게 말한다. “누가 알겠어?......근데 확실하지, 온 동네 사람이 다 그렇게 됐잖아.”

 

함께 늙어갈 수 있었을 거에요

 

▲ <물속에 무언가 있다> 스틸컷_사진출처: IMDb

 

아메리카 대륙의 원주민들은 수백 년간 학살과 차별을 받아온 소수자 집단이다. 그들 또한 환경인종주의를 피할 순 없었다. 픽토 랜딩의 원주민 마을에 지어진 펄프 공장은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이었던 강, 아섹을 파괴하였다. 공장의 폐기물은 배관을 따라 아무런 정화 없이 강으로 쏟아졌고, 곧 수만 마리의 물고기들이 배를 보이며 떠올랐다. 몇 백 년 동안 쉼터를 내주던 강은 이제 엄청난 악취를 풍길 뿐이다. 미셸은 함께 늙어가지 못한 사람들의 사진을 이어 붙이며 공장, 그리고 정부와의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금을 마실 순 없잖아요, 돈을 마실 수는 없죠

 

▲ <물속에 무언가 있다> 스틸컷_사진출처: IMDb

 

풀뿌리 대모들(Grassrots Grandmother)이라 불리는 미그마족 여성들은 환경인종차별로부터 자신들의 강을 지키기 위해 힘을 합치고 있다. 그들은 강이 생명을 주는 곳이며 여성들은 강을 지켜야 할 사자라고 말한다. 올턴 가스사는 가스저장시설을 만들기 위해 강물에 소금을 버리는 일을 제안한다. 그러나 대모들에게 강은 가스를 저장하기 위해 파괴해도 되는 곳이 아니다. 기업과 정부의 연합은 소수자인 토착민들을 죽음으로 몰아가지만, 그들은 단지 자신만을 위해 강을 지키지 않는다. 대모들은 언젠가는 한 모금의 물이 금 1온스보다 귀해질 거라고 말한다.

 

환경인종주의의 참상은 언젠가 우리 모두가 마주할 고통이다. 다만 그 죗값을 너무나 일찍, 그리고 너무나 오래 겪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대체로 무고하며 약하다. 만약 당장 고통을 겪는 사람이 나라면, 우리는 태연할 수 있을까?

 

 

보도자료 및 제보cinerewind@cinerewind.com

양재서
씨네리와인드 객원취재부 기자단 4기
cinerewind@cinerewind.com

Read More

  • 도배방지 이미지

물속에무언가있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