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 있을 수많은 '로나'들을 위해서

다르덴 형제, 「로나의 침묵」 (2008)

심지윤 | 기사승인 2021/09/10

이 세상에 있을 수많은 '로나'들을 위해서

다르덴 형제, 「로나의 침묵」 (2008)

심지윤 | 입력 : 2021/09/10 [13:45]

[씨네리와인드|심지윤 리뷰어] 영화 「로나의 침묵」의 주인공 로나는 알바니아 출신이자 벨기에에서 시민권을 따기 위해 마약 중독자 클로디와 위장 결혼을 한 상태이다그녀의 목표는 자신만의 작은 식당을 운영하는 클로디와는 계약 관계이지만, 그는 계속해서 로나에게 손을 내민다마약 금단현상을 겪고 있는 클로디의 모습을, 로나는 그냥 지나칠 수 없다

 

영화 <로나의 침묵>은 불법 이민자 문제를 다룬 영화이다하지만 이 영화의 핵심은 불법 이민자로서의 그녀의 삶을 비추는 것이 아닌, ‘로나라는 인물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그녀의 삶을 바라보는 것에 있다로나는 자신의 가게를 얻기 위해 위장 결혼을 택한다하지만 감독 다르덴 형제는 이를 불법 이주 문제를 개인의 타락 문제로 연결 짓지 않는다오히려 로나 그저 안정된 국가에서 안정을 취하고 싶은 한 개인으로 치부하면서 그녀를 자본주의 사회의 피해자로 설정한다전혀 다른 문화권을 가진 나라의 영화임에도 우리는 이 영화를 통해 로나의 삶 자체에 깊은 연민을 느낀다그건 아마 이 이야기가 완전히 픽션으로 느껴지지 않는 지점들이 있기 때문이다분명 어딘가에는 수 백명의 로나가 살고 있을 것이고어쩌면 매우 가까운 곳에도 로나가 존재할 것이다그러니 그녀의 문제가 피부로 와닿을 수 밖에 없다.

 

카메라가 로나를 비추는 방식

 

▲ 영화 '로나의 침묵' 스틸컷  © 실버스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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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나의 침묵>의 전반적인 촬영 방식은 핸드헬드이다핸드헬드는 카메라 감독이 카메라를 들고 찍는 것을 말한다보통의 핸드헬드 촬영 방식은 화면 너머에 있는 관찰자가 영화 내에 개입한다고 볼 수 있다카메라가 인물에게 감정이 동화되면서 관객들 역시 인물의 감정에 동화된다이것이 보통 핸드헬드가 주는 효과이다하지만다르덴 형제의 핸드헬드는 보통의 핸드헬드와는 다른 구석이 있다영화에서 로나가 어딘가로 이동할 때이동하는 장면 모두 핸드헬드로 찍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그들이 고수하는 핸드헬드를 보면이동하는 인물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관객들은 자연스럽게 인물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인물을 둘러싸고 있는 풍경 인물이 처한 현실에 관객들은 몸담게 된다관객들은 로나보다는 로나가 처한 현실에 더욱 집중하게 된다이런 그들의 전략은 인물의 동선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로나의 침묵>은 인물의 동선이 카메라를 가득 채운다카메라는 주인공을 앞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한 발짝 늦게 움직인다카메라는 철저히 주인공을 따라가는 듯 보이지만 화면은 오히려 그들의 정면이 아닌 측면뒷모습으로 채운다이는 인물과 관객이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막는 효과는 물론 관객이 인물의 이야기를 한 발짝 떨어져서 보게 한다또한 로나는 모든 씬에서 걷는다그리고 카메라도 로나를 따라 걷는다영화 속 걷는 장면은 인과관계를 갖지 않는다그저 말 그대로 ‘걷는’ 장면이다아파트 계단을 계속 올라가기도 하고밤의 길거리를 계속 걷기도 하고횡단보도를 건너기도 한다사건 사이에 있는 이동의 시간은 보통 생략되기 쉽지만, <로나의 침묵>에서는 생략되지 않는다이런 비어있다고 생각될 수 있는 시간은 사건과 사건 사이의 침묵으로 작용한다이는 현실에서 사람들이 겪는 사건의 전개 방식과 같다현실에서는 사건과 사건 사이에는 반드시 침묵이란 존재가 존재한다비록 영화에서는 이런 침묵을 이야기의 빠른 전개를 위해 생략시키지만이 영화에서는 생략시키지 않는다이런 생략 시키지 않는 침묵의 시간은 영화의 리얼리즘을 높이 향상해 결국 관객의 현실과 접목하는 효과를 낳는다이런 침묵의 시간은 관객들이 주변을 관찰하게 한다점차 이런 침묵에 집중하게 되면서 관객들은 로나의 현실을 보게 된다

 

현실은 점프씬과 같다

 

▲ 영화 '로나의 침묵' 스틸컷 ©실버스푼

 

이 영화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점프 씬’이라고 할 수 있다로나와 클로디가 관계를 맺은 후그들은 사이좋게 밖을 나선다사이좋은 그들의 모습을 보여준 후다음 씬은 공요롭게도 로나가 클로디의 물품을 정리하는 씬이다관객은 처음에 클로디가 죽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다아예 클로디의 죽음이 영화 안에서 생략되었기 때문이다이는 극단적인 점프 컷의 예시이지만영화 내에서 이런 형태의 점프 컷은 계속 등장한다처음에는 점프 컷이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영화가 전개될수록 관객들은 계속되는 점프 컷을 점차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관객들은 점프 컷을 통한 부자연스러움불연속성을 점차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이다다르덴 형제는 로나의 여정을 정돈된 형태로 설명하지 않는다영화에서는 점프 컷을 통해 아예 중요 사건을 점프해버리기도 하고행동의 연속을 깨트리기도 한다다르덴 형제는 이야기의 인과적 매듭을 짓는 것에 관심이 없다영화 속 생략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기교를 부리지 않는다그저 생략된 채 이야기를 보여준다이는 마치 현실과 같다영화와 달리 현실의 모든 일은 불확실하고인과관계를 따질 수 없고원인을 찾지 못한 채 계속 사건을 진행하기도 한다. <로나의 침묵>에서 나타난 이런 불친절한 이야기 방식은 현실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진행 방식과 유사하기 때문에 관객은 자연스럽게 로나의 이야기를 현실로 받아들이게 된다

 

로나에 대한 다르덴 형제의 시선

 

현대사회에서는 급격한 산업화의 진행으로 인해 물질만능주의가 만연해지게 되었다정신적 가치와 물질적 가치는 더 균형을 맞출 수 없게 되었고돈이라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로 급부상하게 되었다이런 사회적 분위기는 사회가 이기주의와 개인주의가 난무하는 곳으로 탈바꿈하게 되었고 그곳에 적응하지 못한 이들은 소외된 인간낙오된 인간으로 인식되었다. <로나의 침묵>에서 로나는 그녀가 바라보아야 할 현실과 그녀의 양심 사이에서 끊임없이 갈등한다영화의 초반부에서는 클로디가 애절하게 로나를 부름에도 불구하고 방 밖으로 나가지 않는 장면에서도 로나는 침대에 앉으며 내적 갈등하는 모습을 보인다비록 그녀는 클로디의 죽음에 대해 침묵하지만양심의 가책을 안고 도망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결국은 이기주의개인주의로 가득 찬 사회를 벗어나 인간의 연대를 선택한 모습을 보인다영화 내내 로나의 내적 고민을 하는 모습 그리고 마지막 그녀의 선택을 보여줌으로써 다르덴 형제가 사회와 인간에 대한 냉소적인 시간을 보내지 않음을 알 수 있다그녀의 깨달음과 선택의 과정을 현실적으로 가감 없이 보여줌으로써 오히려 사회와 인간에 대한 희망을 내비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다르덴 형제는 로나를 통해 불법 이민자 문제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그들은 오히려 로나를 자본주의 사회의 피해자로 보고 있다로나와 같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피해자들에 대해 성찰적 시선을 던져주면서 그들에 대해 숙고해보는 것이 그들의 목적이다카메라로 로나를 집요하게 따라다닌 이유도 이러한 맥락으로 해석될 수 있다관객들은 그녀가 처해있는 상황을 현실로 받아들이고 그녀를 한 발짝 떨어져 관찰하게 된다그녀가 사는 공간을 현실로 받아들이게 되면서 그녀의 문제를 생각해보게 한다관객들은 그녀의 침묵그리고 영화의 침묵을 지켜보면서 그녀의 문제를 숙고하게 되고그녀의 내적갈등을 지켜보면서 관객 역시 그녀의 행동을 성찰하고 자신의 행동도 성찰하게 된다그리고 이러한 과정 끝에 로나가 선택한 답을 지켜보게 된다그녀의 선택은 결국 관객들의 숙고가 포함된 것이다

 

▲ 영화 '로나의 침묵' 스틸컷  © 실버스푼

 

우리는 살아가는 이 세계는 통합된 것처럼 보이지만보이지 않는 차별과 혐오로부터 분리되어 있다수많은 로나들은 보이지 않는 차별과 혐오 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하지만 로나의 현실은 우리의 현실과 분리되어 있지 않다로나와 우리는 한 곳에 머물고 삶을 이어가고 있다그녀의 현실은 결국 우리의 현실이다그러니 우리 역시 로나의 침묵을 함께해야 할 필요가 있다이 세상에 살아가고 있는 수많은 로나들을 위해어쩌면 무척 가까이에 살고 있을 로나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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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윤
씨네리와인드 객원취재부 기자단 5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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