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yond Reality' VR로 즐기는 영화 [BIFAN]

김두원 | 기사입력 2019/06/30 [12:52]

'Beyond Reality' VR로 즐기는 영화 [BIFAN]

김두원 | 입력 : 2019/06/30 [12:52]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Beyond Reality'     © 김두원

 

 2019년을 살아가는 진정한 무비 애호가를 위한 VR 영화들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찾아온다. 23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는 Atlas V, 가오슝, 샌드박스 등 입증된 VR 추천작은 물론, 국내외 VR 초청작에 이르기까지 40여편의 VR을 관람할 수 있다. 올 해 앞 서 개최되었던 전주국제영화제에서도 VR 특별전이 진행되었던 바 있는데, 이처럼 VR 기술은 이제 영화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술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하는 모습이다. 특히 이번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는 전주국제영화제에 비해 더욱 다양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어 VR 영화에 관심이 있는 영화 애호가들에게 희소식이 될 전망이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기간 동안 VR영화는 부천아트벙커B39에서 상영 가능하다. 전시는 총 1층부터 3층까지 세 개 층에서 이루어지며, 특히 3층은 360VR룸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체 상영관 시스템 대신 개별 VR 시청 시스템을 도입하여 관객의 회전율을 높이기도 하였다. 대기줄만 없다면 상영시간표에 상관없이 원하는 VR을 시청, 체험 가능하다. VR부스마다 영화제 진행 요원들이 친절하게 안내해주어, 불편함 없이 VR영화를 체험 할 수 있었다

 

 필자는 40여가지의 상영 목록 중 Atlas V스피어스와 한국 VR 특별전의 조의 영역(유태경 감독)’을 상영해보았다. ‘VR 영화이기에 일반 상영관과 달리 개별 VR 기기가 준비되어있었으며 컨트롤러를 들고 영화 상영을 시작한다. VR 기기를 착용하고 영화를 보는 만큼 좌석에 따른 스크린의 화각 차이가 없는 장점이 있었다.

 

  Atlas V스피어스 3부작은 작년 한 해 최고의 VR 작품으로 평가받았던 작품이다. 3부작은 우주의 코러스‘,’시공간의 노래‘,’창백한 푸른 점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 우주의 소리를 키워드로 하여 스토리를 이어나간다. 우선 우주라는 미지의 영역을 VR을 통해 관객들로 하여금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 신선하였다. 특히 어중간한 영상이 아닌 정말 우주를 보는 듯한 높은 수준의 영상을 제공함으로써 체험의 리얼함을 극대화 했다. 영상 중간중간 별들을 직접 만지고, 컨트롤러로 우주의 자기장 등을 직접 생성해내도록 유도하는데, 이는 우주복을 입고 우주를 돌아다닌 다는 느낌을 주기도 하였다. 단순하게 360도로 스크린을 보는 것 뿐만 아니라 컨트롤러를 통해 영상에 직접 개입을 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둔 것이다. 이를 통해 장차 영화 구성에서 제작자와 관객의 쌍방향성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 VR 특별전의 조의 영역은 동명 웹툰을 VR 영화화한 작품이다. 역대 최악의 가뭄을 겪으며 갈등이 심해지는 인류 앞에 어느날, 원인을 알 수 없는 거대 물고기가 나타나는 배경이다. 물고기와 인간 사이에서 벌어진 생존을 건 사투를 그린 재난 스릴러물로 음침한 분위기의 영상을 만나볼 수 있다. 일부 잔인한 장면이 있으나, 만화적 이미지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보기 불편한 정도는 아니며, 급박한 순간에 컨트롤러를 사용한 관객의 액션을 요하기 때문에 능동적인 관람도 재미있는 요소이다. 단 특별전에서 상영하는 부분은 에피소드3‘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시놉시스에 나타난 모든 내용을 다루고 있지는 않다.

  관람 이후 AR을 이용해 추가적인 체험을 제공하는 점도 재미있는 요소였다. 관람 이후 상영관 주변 액자에 스마트폰을 가져다 대면, 4군데 장소에서 AR 화면을 체험할 수 있다. 이처럼 조의 영역ARVR기술을 모두 활용하여 관객들의 체험을 극대화 해주고자 노력했음을 알 수 있다.

 

  이 밖에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는 40여 작품이 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Beyond Reality'1일 관람권 가격은 20,000원으로, 구매 이후 하루 동안 모든 VR작품 체험이 가능하다. 각자의 매력을 가지고, 관객들의 체험의 영역을 넓혀줄 VR 시네마는 부천아트벙커B39에서 76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씨네리와인드 김두원]

 

 

보도자료 및 제보 : cinerewind@cinerewind.com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