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사회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심지윤 | 기사승인 2021/04/29

자본주의 사회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심지윤 | 입력 : 2021/04/29 [10:05]

[씨네리와인드|심지윤 리뷰어] 2021년 대한민국아직도 코로나는 끝나지 않았지만주식 열풍은 이제 박차를 가하는 듯 보인다이제 주변에서 주식 시장에 뛰어든 사람을 심심치 않게 마주할 수 있다‘주식’과 ‘어린이’를 합친주식 시장에 막 입문한 사람들을 뜻하는‘주린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길 정도이니 말이다신한은행에서 20일 날 발간한 ‘2021 보통 사람 금융 생활 보고서’에 따르면지난해 전국의 경제 활동자 중 주식 투자자 비율은 38.2%로 전년 대비 8.3%나 늘어났다고 한다이 만큼 주식에 관한 관심이 뜨거워진 지금 이 시기당신도 만약 주식 시장에 뛰어들 생각을 하고 있다면 추천해줄 영화가 하나 있다. 2008전 세계를 공황으로 빠트렸던 서브프라임 모기지(Subprime Mortage)사태를 다룬 영화 <빅쇼트>.

 

▲ '빅쇼트' 포스터.     ©롯데엔터테인먼트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이름만 들어도 어마 무시해 보인다‘서브프라임 모기지’란 신용도가 낮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주택 담보 대출이다직장도 없고소득도 없는 저소득층에게 무분별하게 대출을 승인해 온 결과부동산 거품이 빠지면서 미국의 금융 위기가 시작된다영화 <빅쇼트>에서는 미국 부동산 시장의 거품을 눈치채고 부동산 폭락(신용부도스와프)에 투자한 사람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당시 금융 위기를 지적하는 영화인 만큼일반인들에게 이질적인 부동산 용어들이 난무하다일반 대중에게 어려울 수 있는 이 영화를 우리가 봐야 할 이유가 무엇일까감독은 이 사태를 이용해 무엇을 말하고자 했을까?

 

<빅쇼트>의 쇼트.

 

▲ 영화 '빅쇼트' 스틸컷.     ©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의 제목은 영화의 중심 소재이다
주식 시장에서 쇼트(short)란 ‘매도’를 뜻한다주식에서 특정 종목이 단기적으로 바라보았을 때 떨어질 것 같다고 판단이 들 때가 있다그때우리는 매도를 할 것이다따라서 시장을 짧게(short)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매도는 쇼트(short)이다.

 

‘바라보고 있다.’라는 개념은 이 영화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쓰인다오프닝에서 어떻게 주인공들이 금융 위기를 감지할 수 있었는지에 관해 묻는다영화의 대답은 “They looked”이다그저 바라보았을 뿐이는 영화 내의 인물들의 사건에 대한 태도를 보여주는 대답이기도 하지만이 영화의 스타일을 바로 관통하는 대답이기도 하다이 대답 후영화는 주인공들을 바라본다카메라를 픽스하는 대신 핸드헬드를 사용하기도 하고쇼트 중간에 줌 인을 사용하거나 인물의 표정을 살필 수 있는 바스트 쇼트를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이런 촬영 기법들은 감독의 주관적인 시선을 대변한다카메라는 핸드헬드 기법을 통해 영화 속 인물의 감정에 반응하고 대응한다카메라는 점점 살아있는 생물처럼 내화면으로 영화에 참가하게 된다카메라는 객관적으로 상황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주관적으로 상황을 보여주게 된다쇼트 중간 줌 인이 되거나인물의 표정을 두드러지게 보여주는 바스트 사이즈 쇼트의 적극적 사용도 이러한 맥락에서 설명할 수 있다결국 관객은 카메라의 의도대로 상황을 보고 판단할 수밖에 없게 된다카메라가 의도하는 방향대로 움직이는 관객들카메라는 관객을 영화의 내화면으로 끌고 오는 것이다.

 

주인공들과 함께하는 관객들.

 

카메라가 관객을 내화면으로 끌고 오는 것까진 성공한다고 해도관객들이 그 영화를 끝까지 보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관객이 탈주하지 않게 하는 것영화가 가진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관객들이 계속 영화를 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하지만이 영화는 각종 경제 용어금융 용어가 활개를 친다.

 

감독은 해당 사건에 대해 일반 대중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여러가지 전략을 쓴다브래드 피트와 같은 스타들이 대거 출연해 이 영화의 흥미를 높이기도 했다또한이 영화에서 카메오를 활용하는 방식은 굉장히 영리하다어려운 용어가 나올 때거품 목욕을 하는 마고 로비가 나와 친절히 그 용어를 설명하기도 하며세계 최고의 셰프 중 하나인 방송인 안소니 부르댕이 나와 음식으로 용어 설명을 도와주기도 한다.

 

이렇게 새삼 관객에게 친절한 이 영화는 계속 관객들에게 말을 건다영화 속 인물들이 갑자기 카메라를 바라보며 관객에게 말을 건다흔히 영화 속 인물이 관객에게 말을 거는 것은 ‘낯설게 하기’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알고 있다관객이 의식적으로 극과의 거리를 두게 하는 것이것이 ‘낯설게 하기’이다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친구에게 설명하듯사담을 나누듯 이야기를 건다이 영화에서 영화 속 인물이 관객에게 말을 거는 것은 관객이 이 영화를 낯설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다오히려 이 영화를 더욱 친근하게 느꼈으면 해서관객을 영화 안으로 끌어당기기 위해서이다영화에서 이 기법을 통해 실제 인물들이 한 행동과 극적인 재미를 위해 각색한 부분을 관객에게 가감 없이 알려준다관객은 이 사실을 듣고 ‘실제’ 이야기에 더욱 관심을 두게 되며주인공들에게 점점 동화가 된다관객은 주인공들과 함께 경험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고결국 관객들도 이 사건에 공모하게 된다.

 

곤경을 빠지는 건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다뭔가를 확실히 안다는 착각 때문이다.

 

관객들이 주인공들에게 동화되는 이유는 한 가지가 더 있다이 영화는 표면적으로는 전형적인 영웅 서사를 띠고 있다난세에 영웅이 나듯과열되고 거품이 가득한 부동산 시장에서 타고난 자신의 능력으로 시장의 한계를 눈치채고 배팅을 건 주인공들관객들은 필연적으로 이들에게 동화될 수밖에 없다하지만이들은 영웅이 아니다주인공들은 세계 경제가 무너지는 데에 돈을 건 자본가일 뿐이다주인공들이 큰돈을 번 이유는 대의를 위해서가 아니다자신의 이익만을 위해서 행동한 결과일 뿐이다.

 

주인공들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통해 큰돈을 벌었지만극 중 브래드 피트의 말처럼 다른 사람들은 집을 잃고 직장도 잃고 은퇴 자금도 잃고 연금도 잃었다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일어나서는 안 되는 사건이었다이 사태를 예측해 큰돈을 벌 목적으로 부동산 폭락에 투자한 것은 이기적인 발상이다큰돈을 벌 생각에 기뻐하는 주인공들에게 동화된 관객들에게 브래드 피트의 대사는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이 이야기는 세계 경제의 몰락에 대한 이야기이다주인공들은 세계 경제 몰락에 베팅했다그래서 그들의 행동을 비판적으로 바라봐야 한다이 대사 이후관객들은 주인공들의 행동에 경각심을 가지게 된다앞에서 관객들이 주인공들에게 동화된 만큼후에 관객들이 느낀 경각심은 크게 다가올 것이다이것이 감독이 관객을 적극적으로 영화에 끌어당긴 이유이다관객들이 주인공들의 행동이 이기적이고 위선적임에도 불구하고 큰 거부감이 없었던 이유는 몰라서가 아니다이 주인공들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확실히 안다는 착각 때문이다.

 

▲ 영화 '빅쇼트' 스틸컷     ©롯데엔터테인먼트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끝난 지금아직도 월스트리트는 건재하다서브프라임 사태로 구속된 건 단 한 명이었으며미국 대형 은행들은 국민들의 돈으로 로비를 해 해당 사태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아직도 월스트리트는 속임수와 사기가 가득한 곳이고이 초유의 사태를 일으키고도 전과 다를 게 없이 뻔뻔하게 운행되고 있다이 영화의 결말은 꿈도 희망도 없는 결말이라고 할 수 있다이 영화의 궁극적 빌런인 은행은 여전히 운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이 영화를 본 우리는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까이 영화가 탄생한 이유는 미국은 자본주의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을 바탕으로 하는 나라이기 때문이다서브프라임 사태가 일어난 이유는 은행이 큰돈을 만지기 위해서이고이 주인공들이 부동산 폭락에 투자한 이유도 큰돈을 벌기 위해서이다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이다사람들은 끊임없이 돈을 좇는다돈이 있다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는 마냥 돈을 좇는다현재 대중들 사이에서 주식 열풍이 부는 이유도 이러한 맥락으로 볼 수 있다하지만이러한 시스템 속에서피해받는 것은 결국 선량한 대중들이란 것결국 우리가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사회 시스템은 모순으로 가득하기에우리는 이를 경계하며 살아가야 한다또 다른 이름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오지 않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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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윤
씨네리와인드 객원취재부 기자단 5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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