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존재하는 가지각색의 불꽃

Review|'소울'(2020)

조은빈 | 기사승인 2021/05/10

세상에 존재하는 가지각색의 불꽃

Review|'소울'(2020)

조은빈 | 입력 : 2021/05/10 [10:00]

[씨네리와인드|조은빈 리뷰어] 우리는 살면서 삶의 목표가 무엇인지에 관한 질문을 끊임없이 받곤 한다. 내가 요즘 하고 있는 삶의 목표에 대한 고민은 취업이다. 어른들은 모두 나와 같은 시기를 겪고 지금의 모습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생각한다. 해가 거듭할수록 모두가 그렇든 나이를 먹어가지만 지금의 나는 나이로 봤을 땐 어른이지만 아직은 고등학교를 다니던 그때와 별 다를 것이 없다는 생각이 계속해서 든다. 그들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고 있을까, 나는 앞으로 무엇을 준비해서 세상에 뛰어들 것인가.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나를 영화 소울에서도 발견할 수 있었다.

 

▲ 영화 '소울' 포스터  ©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재즈 연주를 하는 뮤지션으로 살아가고 싶은 조는 현실의 벽에 부딪혀 기간제 음악 선생으로 일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런 그에게 자신이 존경하는 뮤지션과 함께 무대를 할 기회가 찾아왔다. 이제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게 된다는 사실에 들떠 있던 조는 공연을 앞두고 맨홀에 빠져 어느 새로운 세상을 마주하게 된다. 그곳은 바로 태어나기 전의 영혼들이 사는 세상이다. 이들은 현실 세계로 가기 전, 어떤 삶의 목적을 가지고 살아갈지 준비하며 불꽃을 얻는다. 영화와 같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도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것이라면 나는 어떤 준비를 해서 이 세상에 뛰어든 것인지 궁금해졌다. 또는 삶에서 어떤 부분이 나에게 불꽃같은 존재가 되고 있는 것인지, 불꽃이라고 지칭할 만한 삶의 목표가 있을지 고민해보기도 했다.

 

조는 불꽃을 모아 지구 통행권을 얻으면 이를 빼앗아 무대를 하기 위해 지구로 돌아갈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조가 멘토로서 가르쳐야 할 영혼은 ‘22’. ‘22’는 수많은 위인들이 거쳐갔음에도 삶의 목적을 찾지 못해 계속해서 태어나기 전의 세상에 머무른 영혼이다. 아마 이 시대를 살고 있는 많은 어른들이 22로부터 자신의 모습을 발견했을지도 모른다. 나 또한 그렇다. 22에게 불꽃을 채운다는 것은 나에게 있어서 학교 다닐 때 장래희망을 적는 것과 같았다. 아직은 정확히 하고 싶은 게 없었고 내가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지에 대한 확신이 없었지만 시간은 계속해서 나를 사회로 몰아냈다. 특히나 평생 직장이라는 말이 없어지고 있는 시대에 확실한 하나만을 가지고 앞으로의 세상을 살아가기엔, 삶은 너무나 길고도 멀다. 또한 내가 나의 불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진정한 삶의 목표라고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들었다. 그렇다면 삶을 살아가기 위한 목표, 즉 영화 속의 불꽃은 진정한 삶의 목표를 이야기하고 있었을까?

 

영화의 후반부에서는 점차 불꽃의 의미를 우리에게 전달한다. 몇 차례의 시도에도 찾지 못했던 22의 불꽃은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저 맛있는 피자 한 조각을 먹는 것, 길거리의 풍경이 예쁘고 바람이 좋았고 들리는 음악소리가 좋았다는 것 등이 22에게는 세상을 살아가는 힘이었다. 조가 보기에는 삶의 목표가 아닌 평범한 일상의 순간들일 뿐이었지만 여러 상황을 겪으며 지구를 가기 위한 마지막 칸은 삶의 목표가 아닌 그저 세상을 살아갈 준비가 되었음을 의미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에 나는 누군가의 목표를 소소하게 바라본 적은 없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누군가의 목표가 소박하고 또는 거창하다고 다른 사람이 단정 지을 수 있을까 하며 말이다. 그리고 이 세상을 살아가는 나를 포함한 모든 이들에게 목표가 없더라도 삶의 순간들을 즐기는 것이 우리의 불꽃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정답은 없다. 언제나 당신의 마음속에 불꽃이 사그라들지 않는 삶이 되길 바란다.

 

 

보도자료 및 제보cinerewind@cinerewind.com

조은빈
씨네리와인드 객원취재부 기자단 5기
cinerewind@cinerewind.com

Read More

  • Posted 2021.05.10 [10:00]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