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 속에서 불빛을 기다리며

Review|'낫아웃'(2021)

김명진 | 기사승인 2021/06/07

어둠 속에서 불빛을 기다리며

Review|'낫아웃'(2021)

김명진 | 입력 : 2021/06/07 [16:28]

▲ '낫아웃' 포스터     ©kth, 판씨네마(주)

 

[씨네리와인드ㅣ김명진 리뷰어] 영화 「낫아웃」은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CGV 아트하우스상, 왓챠가 주목한 장편, 배우상으로 3관왕에 오르며 영화계에서 주목을 받은 작품이다. 야구를 소재로 한 작품이기에 어쩌면 야구를 하나도 모르는 사람들이 접하기에 자칫 부담스럽다고 느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 영화는 야구에 포커스를 맞추지 않고 야구를 하는 어느 청춘의 인생 이야기를 향해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단 한 번이라도 살면서 실패해보고 좌절해본 경험이 있다면 혹은 지금 현실이라는 힘든 벽을 넘고 있는 사람이라면 영화가 주는 메시지에 깊이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 속 주인공 광호는 고교 야구부 유망주로 프로선수가 될 날을 꿈꾸고 있다. 프로야구 드래프트에 선발될 가능성이 보이기에 프로야구단의 신고선수 스카웃 제의를 거절했는데 이때부터 모든 일이 이상하게 꼬이기 시작한다. 될 거라 믿었던 프로야구 드래프트 최종 선발에 탈락한 후, 야구만을 위해 달려온 광호의 꿈은 위태롭게 흔들린다. 원래 후회 같은 거 안 한다고 자신 있게 말했던 광호의 인생은 아이러니하게 흘러간다.

 

조금이라도 나아지겠다고 발버둥 치며 선택했던 행동은 점점 더 안 좋은 상황으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광호는 후회를 반복한다. 어떻게든 야구를 하고 싶어서 계획에 없던 대학에도 지원해보려는데 그것마저 쉽지 않다. 또 이 과정에서 광호는 기존에 대학 입시를 준비하고 있던 야구부 친구와 갈등을 겪게 된다. 더 큰 문제는 대학에 가기 위해서는 야구부 감독이 요구하는 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급하게 돈을 벌어야 하는 상황에 놓인 광호가 선택한 방법은 불법 휘발유를 판매하는 일이었다. 광호는 옳은 일이 아님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일을 행하였기에 지탄받아 마땅하나, 관객들은 오히려 광호의 상처받은 마음을 보듬어주고 싶어 한다. 이 모든 게 청춘의 간절함을 이용하는 못된 어른들과 사회로 인해 벌어진 일임을 알기 때문이다.

 

▲ '낫아웃' 스틸컷  © kth, 판씨네마(주)

 

영화는 꿈을 좇기 위하여 돈을 벌어야 하는 모순적인 현실 앞에서 청춘이 느끼는 초라함과 막막함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하고 싶은 일이고 그만큼의 실력도 있고 노력할 자신도 있으나, 돈은 그 모든 것을 무너뜨린다. 고작 열아홉 살이 감당하고 부딪혀야 할 세상은 너무도 차갑다. 영화 <낫아웃>은 현실에서 공공연히 존재하는 체육계 입시 비리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넓은 관점에서 보면 이는 사회 전반에 걸친 비리를 상징하는 것이기도 하다. 특히 영화에서 눈여겨볼 만한 부분은 극 중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이 조화롭게 배치되었다는 점이다. 낮에는 주로 야구와 관련된 장면이 나오고 밤에는 주로 불법 아르바이트와 관련된 장면이 나온다. 즉 광호에게 있어 야구를 하는 은 꿈을 좇는 시간이기에 비교적 희망적이고 밝게 그려진다. 반면에 은 본인의 꿈을 위해 감수해야 할 시련을 상징하는 동시에 외부 환경에 의해 희생되는 청춘의 시간을 의미한다. 영화의 결말에서 광호는 어떻게든 야구를 계속하고 있다. 어둠 속에서 길을 헤매며 절망적인 상황에 놓일지라도 포기하지 않는다면 언젠가 불빛은 올 것이다. 어두운 밤이 지나면 밝은 아침 햇살이 우리를 비추듯이 말이다.

 

▲ '낫아웃' 스틸컷  © kth, 판씨네마(주)

 

청춘의 꿈을 돈으로 환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밖으로 밀려나지 않기 위해 힘겹게 안으로 들어오려는 청춘의 시간이 가치 있게 여겨지면 얼마나 좋을까. 청춘이기에 포기하는 법이 아니라 꿈꾸는 법을 가르쳐주어야 한다고 외치는 영화 <낫아웃>이었다.

 

 

보도자료 및 제보cinerewind@cinerewind.com

김명진
씨네리와인드 객원취재부 기자단 5기
cinerewind@cinerewind.com

Read More

  • Posted 2021.06.07 [16:28]
  • 도배방지 이미지

낫아웃 관련기사목록